SGO 소결 핀 시편 마찰마모 테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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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스지오입니다.
지난 번 소결재 샘플을 통해 성균관대 및 타 기관 연구소와 협력하여 SEM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에서 나온 성분들로(자료 공개는 어렵지만) 아래 사진의 핀과 제작중인 플레이트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플레이트의 가공은 현재 자사에서 특허 출원 중에도 있는 가공법으로 제작은 용이하지만, Φ5~6정도 되는 사이즈의 핀을 가공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도면부터 만들었고, 공정 담당자와 협의하여 아래 사진과 같이 별도의 시편을 제작했습니다.
소결은 기공으로 내부에 잠식되어 있는 기름이 유출되어 윤활성을 높여주는 일을 하는데, 기존 공정처럼 제작시 기름이 유출되지 않거나 혹은 파손이 쉽게 발생하는 등의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했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선진사에서 요청하는 스펙으로, 개발중인 제품의 테스트를 위한 시편을 제작한 것입니다.
시편은 가공부터 함침까지, 전 공정이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사진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6시간 시험일 때의 기름이 기공으로 흐른 양보다 많아보이지 않은 경우임에도 마찰계수는 0.17로 굉장히 양호한 상태입니다(0.25 기준).
위 첫 번째 사진에서, 붉은색 네모 박스 부분(소결 부분)은 내부에 윤활유가 내재되어 있는데요. 테스트 조건인 60rpm의 굉장히 빠른 속도로 왕복 운동하며 마찰마모를 측정했을 때에도 아래 사진과 같이 기름이 소량만 유출되었습니다.
개발중인 제품에서 빠른 속도+마찰열이 일어나는 상황인데도 이렇게 기름이 소량만 유출된 이유는 윤활제가 고점도로 제작되어서 이며, 이 고점도 윤활제 또한 자사에서 개발중인 샘플을 적용한 것입니다.
해당 테스트가 종료되는대로 플레이트 제품과 베어링 제품 또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