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자료

The Perfect Oilless SGO

윤활유 병용

그리스나 오일을 병용해서 사용하면 건조 윤활상태보다 마찰열을 저하시키고 마모를 줄일 수 있음과 동시에 마모분의 배출, 이물질 침입방지(Seal효과), 축의 방청효과 등이 있어 베어링의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 전적으로 무급유 사용이 요구되는 부분일지라도 조립시 내경에 윤활제를 충분히 바른 뒤 조립하면 시동 시 발생되는 급격한 초기 마모량을 줄이고 부드러운 작동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윤활유는 사용조건에 따라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시용조건 윤활유
저하중, 고속용 저점도 < 8~17cst (30˚C)의 Spindle Oil 등
중하중, 중속용 < 7~15cst (98.9˚C)정도의 Motor oil, Turbine oil 등
고하중, 저속용 고점도 100~1,000 cst (37˚C)이면서 점착성이 강한 Gear Oil,
Cylinder Oil 등 (MoS2 함유 Oil이 효과적임)

▶ 고하중, 내마모, 내열성을 위해서는 이황화몰리브덴(MoS2)이 함유된 Grease가 제일 효과적 이므로 성능향상과 수명연장을 위해 권장합니다.

오일 함침 방법

분산형 베어링 Develon을 소재만 구입해서 자체 기계가공 및 연마후 사용할 경우는 꼭 오일을 함침시킨 뒤 사용해 주십시오.
함침 방법은 가열 방식과 진공 방식이 있습니다. 가열방식은 아래와 같이 윤활유(모터유 등)를 담은 용기에 가공 완료된 제품을 넣고 100 ~ 110˚C 까지 서서히 가열해서 기포발생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1 ~2시간 함침한 후 열원을 차단시킨 상태에서 그대로 자연 냉각시켜 오일이 상온이 된 뒤 제품을 꺼내 사용하면 됩니다.
또한 함침의뢰를 하시면 진공함침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오일 함침

오일 홈 및 주유구의 설계방법

오일홈

최대 부하점을 중심으로 내경면에 균등하게 나누어 설계하면 됩니다. 오일홈의 길이는 베어링 길이 전체의 80%전후가 이상적입니다. 오일홈에 적당한 r을 주어 부드러운 유기체가 되도록 하고, 하우징 밖에서 주유를 할 경우는 주유구가 서로 맞지 않을 것에 대비하여, 하우징 내경 또는 베어링 외경 면에 회전홈을 파주면 아주 효과적입니다.

주유구

통상 하중이 걸리지 않는 쪽으로 1개를 뚫지만 각도 요동운동의 경우에는 최대 부하 점을 중심으로 양쪽에 2개를 뚫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베어링의 길이가 길 경우에는 길이 방향으로 2개를 뚫기도 합니다.

oil hole and oil groove

Cross sectional
co nfiguration of oil groove

내경구분 R r H 개수
30이하 1.5 1.5 1.2 1~2
30~50 2 2 1.8 3
50~80 3 3 2.5 3
80~120 3.5 3.5 3.5 4
120~180 4 4 5 4
180~250 5 5 6 5
250~315 6 6 7 6
315~400 7 7 8 8
400~500 8 8 8 8